네이버 키워드 광고 효율개선 비법-3위 전략
네이버 키워드 광고 운영할 때 “노출순위” 와 “클릭비용”은 가장 큰 고민이 됩니다.
1~2위에 노출되면 고객을 선점하는데 유리하지만 클릭비용이 높기 때문에 ROI를 관리하는데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 바꾸면 상위 경쟁을 할 필요 없이 광고 효율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3위’라는 독특한 위치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경쟁에서 3등은 숨겨진 장점이 많습니다.
흔히 1위~2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3위는 비용 효율성과 안정적인 노출 사이의 균형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위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광고에서 3위를 유지하는 전략이 어떻게 스마트한 선택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상위권 노출경쟁의 소모적인 경쟁을 피하면서도, 안정적인 노출을 확보하는 이 접근법은 적용하는 즉시 높은 ROAS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키워드 광고 3위 전략 소개
3위 전략은 간단히 말해서 의도적으로 3위만 유지하는 전략입니다.
1위와 2위가 입찰가를 올리더라도 3위가 2위 따라가지 않는다면 광고비는 큰 변동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키워드광고를 오래 운영한 사람들은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3위를 유지하면서 4등보다 10원만 더 쓰는 전략”
3위는 생각보다 상당히 장점이 많습니다. 4위보다 10원 더 쓰지만 1등 대비 20~30%의 금액으로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기준 딱 2칸 아래지만 엄청난 광고비 차이가 발생하는 위치입니다.
의도적으로 3위를 유지하면 경쟁은 피하고 클릭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상위권과 과도한 경쟁 회피
- 비용 효율성: 1위와 2위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입찰 경쟁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CPC를 증가시키지 않고 순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안정성: 상위 두 순위의 변동이 심한 반면, 3위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포지셔닝: 1, 2위의 광고주들이 서로 경쟁하는 동안, 3위는 더 넓은 시야로 시장 상황을 관찰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활용: 과도한 입찰 경쟁에 사용될 광고비를 다른 광고채널이나 키워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4위와의 최소한의 격차 유지
- 효율적인 비용 관리: 4위보다 단 10원만 더 높게 입찰 하면서 필요 이상의 비용 지출을 방지합니다.
- 유연한 대응: 시장 상황에 따라 빠르게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는 여유를 확보합니다.
3위 전략이 가능한 이유
구글 검색결과에서 상위 3위까지 50%이상의 클릭을 가져갑니다.
어떤 분들은 검색결과 “3위”는 클릭률이나 고객확보에서 큰 손해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료들은 사람들이 키워드광고에서 상위 3개 결과를 모두 클릭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구글검색결과 순위별 클릭률 (CTR)
- 1위 검색 결과는 평균 27.6%의 클릭률을 기록합니다. 이는 전체 클릭의 약 1/4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로, 매우 높은 비율입니다.
- 구글 검색결과에서 3위까지 클릭 비율은 평균 5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3위까지만 안에 들어가도 검색유저의 절반은 유입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치”의 불리함은 없다.
네이버에서 광고를 1번만 클릭하고 구매하는 고객은 몇 프로나 될까요?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고객들이 평균적으로 몇 개 발표하는지 공식적인 자료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사례와 네이버의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면 상위권에서 있어도 위치보다는 “소재”가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위치보다 소재에 신경을 써서 고객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다면 1~2위 대비 상대적으로 광고비가 저렴한 3위에서 고객은 선점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1.7등이 평균 6% CTR, 3등이 평균 5.36% CTR
키워드마다 다르겠지만 실제 1등과 3등의 클릭률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4등과 5등이 당신에게 3위 싸움을 걸어온다면 큰 이익을 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4~5등의 입찰전략이 PC와 모바일 “최소노출”비용이라면 큰 위협 없이 안정적인 노출과 저렴한 CPC의 이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3위 전략 실행 방법과 주의 사항
3위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비용관리는 물론 1위~2위보다 낮은 CTR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동시에 운영해야 합니다. 3위를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고 고객의 시선을 사로 잡는 소재를 활용해서 위치상 불리한 점을 개선한다면 매우 강력한 “3위”가 됩니다.
순위 및 비용관리
- 정기적인 검토: 최소 하루에 한 번, 주요 시간대별로 입찰비용을 관리합니다.
- 프로그램 활용: 가격입찰이 치열할 경우에는 자동순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변동 패턴 분석: 입찰가가 높아지는 시간대를 파악하여 미리 입찰예산을 조정합니다.
- 알림 설정: 급격한 입찰가 변동이 있을 경우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CTR개선 작업
다양한 확장소재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 “영역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고 시선을 끄는 광고는 후순위에 있어도 충분히 클릭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일반 소재와 확장소재를 제대로 쓴 업체의 검색영역 비율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TR은 위치와 소재의 영향을 모두 받습니다. 2가지 모두 잘해야 하지만 다양한 확장소재를 활용하게 된다면 “위치”라는 불리함을 충분히 커버 할 수 있습니다. 미트쉐어라는 업체는 4위에 위치해 있지만 높은 주목도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에서도 이런 빈틈을 발견할 수 있고 2개 단어가 조합된 세부키워드로 내려가면 더 많은 빈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가 게으르다면 대표 키워드보다 더 많은 매출을 세부키워드에서 발생 시킬 수도 있습니다.
CTR개선 필수 사항
- 확장소재 활용: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확장소재를 최대한 많이 활용합니다.
- 병원처럼 확장소재 제한이 있는 곳이 아니라면 확장소재를 최대한 많이 활용해야 합니다. 이미지, 서브링크, 가격링크 등 내 광고의 노출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등록합니다.
- A/B 테스트: CTR 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A/B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제목과 설명문구, 확장소재는 AB테스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재는 1번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즌과 이벤트, 시장변화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 반응형 광고소재활용: 최근 출시된 반응형 광고 소재를 활용합니다.
- 반응형 소재에 대해서 아직 의견이 나뉘고 있습니다. 비즈체인저에서 직접 테스트를 해본 결과 CTR이 다소 높아졌습니다.
3위 전략 주의사항
키워드 광고 3위 전략, 확장소개 개선은 크게 새로운 노하우는 아닙니다. 이미 많은 마케터들이 충분히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광고는 다른 채널에 비해서 손이 많이 가고 신경을 상당히 써야 하는 채널입니다. 그 뜻은 그만큼 빈틈이 많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한번 세팅한 후 그대로 방치한다면 점점 효율은 하락하게 됩니다. 많은 키워드를 관리하는 일이 쉽지 않지만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해낼 때 격차를 벌리고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키워드광고를 관리하는 좋은 프로그램도 많이 있기 때문에 운영하는 키워드가 1천 개가 넘어간다면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세요. 키워드 광고는 숫자로 잘 표현되고 많은 데이터를 주는 정직한 채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