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만든 KLING AI 오픈
이번에 중국에서 KLING Ai가 출시되었습니다. 요즘 생성형 AI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영상광고 생성 AI의 발전이 눈에 띄는데요.
이러한 기술들은 광고나 콘텐츠 제작에 크게 활용될 수 있어서 수익화 뿐 아니라 광고 촬영 및 제작 비용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는 GEN-3, LUMA, SORA가 영상 생성 AI 분야를 주도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KLING Ai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영상 생성의 삼대장으로 불리는 GEN-3, LUMA, SORA도 종종 퀄리티 문제로 지적을 받곤 합니다.
물론 이들 AI가 가져온 변화는 엄청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생성형 영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흐릿했지만, 이번에 KLING Ai를 사용해 영상광고 제작 테스트를 해보면서 생각이 선명해졌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바로 진행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단히 KLING Ai로 몇 가지 이미지와 영상광고를 제작해본 경험과 그 결과물을 정리한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1. 이미지로 영상광고 만들기
1)여성 쇼핑몰 모델의 댄스
아름다운 모델의 비치웨어 피팅컷을 준비했습니다.
이 사진을 가지고 약간의 동작을 지시해 보겠습니다. 초기 모델의 경우 손가락, 발가락, 귀처럼 디테일한 부분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귀여운 춤을 추는 모습” 정도의 프롬프트를 만들어서 넣었습니다.
결과는 상당히 고퀄리티로 잘 만들어졌습니다. 오른손과 좌측 발가락이 약간 뭉개지는 경향이 보이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범퍼 애드처럼 10초 내에 3컷 정도 지나가는 광고 소재를 만들 때는 사용성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도 “동영상” 소재가 성과가 좋기 때문에 테스트해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2)음식 사진으로 영상광고 만들기
맛있어 보이는 음식 사진은 구매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파급력 있는 사진이나 영상이 인스타그램에서 바이럴 되면서 급격히 성장하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진행할 때 음식 사진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윙잇에서 판매 중인 미미네 홍대원조 떡볶이 판매사진을 활용했습니다.
위 사진은 정말 맛있게 찍은 떡볶이 사진입니다. 이 사진만 봐도 구매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뭔가 조금 아쉽습니다. 좀 더 다이나믹하게 느낌을 주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동감 있고 맛있어 보이는 영상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몇 가지 프롬프트를 넣어서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 김이 나오는 모습
- 나무 스푼을 위로 움직이고 약간의 줌
영상을 생성할 때 “Setting” 값을 원하는 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Creavity VS Relevance: 이 값은 손대지 않고 5:5로 셋팅했습니다.
MODE와 Length는 아직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사진 1장으로 멋진 영상 짤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상세페이지 상단에 넣으면 소비자들의 판매욕구를 충분히 후킹할 수 있는 퀄리티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실제 촬영한 것이랑 거의 차이를 느낄 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카메라 워킹도 될 수 있다고 해서 이번에는 우측에서 좌측으로 패닝을 시켜보겠습니다. 지금 좌측에 보이는 흰색 물체가 있는데요 Ai가 어떻게 판단하고 만들어 내는지 보시면 좋겠습니다.
카메라 워킹버전 결과물
흰색 물체와 좌측 하단의 모습을 AI가 추론해서 만들어 냈습니다.
전체 사진 모습이 “냄비”라고 인식을 했는지 좌측에 냄비 부분까지 생성해냈습니다.
초기 발표버전이 이 정도 퀄리티면 한번 버전업이 되었을 때 상당한 수준의 영상들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수준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낼지 몰랐습니다.
중국의 안면 사진과 음식 및 사물 사진을 저렴하게 수집하고 라벨링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데이터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발전 속도도 매우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다음 테스트로 “Creavity”에 더 많은 가중치를 넣으면 어떻게 변하는지 보겠습니다.
프롬프트는 위와 같은 프롬프트를 넣었었고 1가지 프롬프트 조건만 추가했습니다
“음식 CF영상으로 최대한 맛있게 표현해줘”
과연 KLING Ai는 . 사람들이 ‘맛있게’느끼는 포인트를 뭐로 인식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이걸 창의적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더 많은 김이 나고 국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모습을 만들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스푼 속 국물 양이 줄지 않고 스푼에서 넘치는 모습이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프롬프트를 기초적으로 넣은 상황에서 이 정도 퀄리티가 나오는 걸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여기에 BGM과 음성, 그리고 자막효과를 넣으면 이 짤 하나로 구글 범퍼애드 광고는 충분히 만들 수 있는 풋티지가 된 것 같습니다.
2. 텍스트를 이미지로 만들기
1) 텍스트로 음식 영상광고 만들기
이번에는 순수하게 텍스트를 넣어서 영상을 생성하는 Text to Video 기능을 활용해보겠습니다.
일단 원본 이미지를 GPT4에 인식 시킨 후 프롬프트로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리가 표현하는 것보다 Ai가 인식 후 다시 만들 수 있는 형태로 프롬프트를 생성하면 떡볶이 모습은 충분히 나올 것으로 봤습니다.
윙잇에서 판매 중인 미미네 홍대원조 떡볶이 판매사진을 활용했습니다.
위 사진을 GPT4에게 인식 시킨 후 프롬프트화 했습니다.
GPT4에게 떡볶이를 프롬프트로 인식하고 프롬프트로 작성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정확히 떡볶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상품의 디테일과 표현 방법도 잘 정리를 해줬습니다.
이 프롬프트로 KLING Ai에서 결과물을 만들어서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쇼츠나 릴스로 쓸 수 있도록 세로 모드+팬이동을 하단에서 상단으로 잡았습니다. 가로와 세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SNS에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음식설명으로 영상 만들기는 실패(?)
텍스트만 넣어서 떡볶이 영상을 만드는 것은 실패했습니다. 결과물은 중국음식 중에 1가지처럼 보입니다. 아무래도 학습 데이터들이 중국에서 많이 수집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물론 프롬프트가 고도화 되면서 비슷하거나 충분히 사용 가능한 결과물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어제 첫 출시 이후에 테스트하는 수준이라는 것은 감안해야겠습니다.
2) 텍스트로 사람 이미지 생성
중국은 사람들의 얼굴 이미지 수집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데모영상에서도 음식을 먹는 아이의 영상이 있었는데 정말 퀄리티가 좋았습니다. 마지막 테스트로 저도 아이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아이스크림을 들고 있는 아이는 어떻게 나왔는지 보시겠습니다.
소녀 모습은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음식보다 사람을 더 잘 만드는 것 같습니다. 아이의 치아는 물론 눈동자에 비친 모습까지 정말 세밀하게 표현됩니다. 손가락에 손톱도 모양이 이쁘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영상에 쓰일 학습 데이터가 많아서 그런지 동양인을 정말 잘 표현했습니다.
3. KLING Ai로 SNS 영상광고 사업이 가능하다.
KlING Ai를 쓰면서 가로 세로 모두가 자유롭고 영상의 퀄리티가 충분히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정도의 퀄리티라면 충분히 SNS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서 팔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처음에는 다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겠지만, 시간의 실력의 격차를 만들어 낼 것 입니다. 기존에 프리미어와 에펙을 활용할 수 있다면 그 격차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것입니다.
직접 제작하는 것보다 빠르고 퀄리티가 잘 나온다면 1개 당 3~5만 원까지는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광고 제작 대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미 크몽에도 많은 Ai관련 홍보영상 제작하는 분들이 많지만, 광고모델 수준이 아니라 제품 사진만 가지고 광고 영상을 만드는 프리랜서들도 많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비즈체인저에서도 숏폼 컨텐츠와 효과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테스트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