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구글애널리틱스4 구축 & 컨설팅

리드스팟의 구글애널리틱스 설치대행 및 분석 컨설팅 서비스는
Small-Medium Business 사업자 대상의 GA 및 GTM 적용
서비스 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구글애널리틱스 4를 통해 고객행동으로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실현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 왜 필요할까요?

낭비되는 광고 집행비를 발견하여 아낄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추가적으로 매출을올려주기보다 비용이
낭비되는 부분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외부 채널(소스/매체/캠페인) 집행 성과를 확인하여
광고 집행 효율을 극대화하세요.

행동패턴을 분석해 고객이 전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최적화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로 수집한 유저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터가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이
더욱 자주 발생될 수 있도록 사이트의 UX를 개선하십시오.

매출 증가 혹은 감소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매출증가 혹은 감소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일/주/월 별 트렌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이슈를
트래킹하고 곧바로 대응하십시오.

새롭게 출시된 구글애널리틱스4 특징

구글이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의 서비스 종료를 선언하고 GA4를 2023년 7월 1일부터 사용할 것을 공지했습니다.
데이터 수집부터 리포트 활용까지 사용법이 완전히 달라진 GA4는 세밀한 유저의 행동을 더욱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WEB&APP 통합, 데이터 수집모델 변화

구글애널리틱스 4는 모바일 데이터 수집 모델인 "이벤트 데이터 기반" 모델을 채택하고 WEB과 APP의 분석 기준을 통합하였습니다. 이로써 고객의 구매 여정을 UA보다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또한 유연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통합 사용자 식별 방식 채택

구글애널리틱스4는 전 세계적으로 쿠키사용이 제한적이 되어가는 추세에 대비하여 구글 시그널 데이터의 활용범위를 확장하여 유저 ID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사용자 식별 추적이 가능하도록 강화되었습니다.

3. 향상된 측정으로 기본 이벤트 자동 수집

구글애널리틱스4는 향상된 측정 기능을 통해 일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있도록 합니다. 스크롤 데이터, 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조회 등 별도의 추적작업 없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4. 예측 지표 및 머신러닝 기능 강화

구글애널리틱스4는 머신러닝의 전문성을 수집한 데이터에 적용해 고객의 향후 행동을 예측하여 자동으로 데이터를 보강합니다. 구매가능성, 예측 수익 등 데이터 수집량이 일정량 이상 확보된 경우, 활용하여 성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주요 보고서 기능

기존 구글애널리틱스 유료버전에서만 지원되던 기능들이 구글애널리틱스4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되었습니다.

퍼널분석 및 세그먼트 중복 분석 등 고도화된 보고서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견하십시오

1. 유입경로 퍼널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목표 행동 또는 전환이 발생하기까지의 고객 여정 단계를 시각화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 보고서는 주요 단계의 순서를 식별하고 해당 단계를 거쳐가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객이 유입경로에 진입하는 위치와 이탈하는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2.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을 사용하여 최대 3개의 사용자 세그먼트를 분석하여 어떤 조건에서 교점이 발생하고 중복되는지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복잡한 조건을 기반으로 특정 잠재고객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잠재고객을 다른 구글애널리틱스 탐색보고서에 적용하여 보다 심도있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3. 경로탐색 분석 보고서

경로탐색 분석을 통해 고객이 자신의 여정의 한 단계에서 어떻게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분석과는 달리, 사전 정의된 단일 경로로만 분석하지 않고, 자유롭게 정의되지 않은 경로로도 탐색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목표행동을 수행함에 있어 방해가 되는 반복적인 행동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4. 동질집단 탐색 분석

동질집단이란 고객이 발생시킨 특정 행동을 기준으로 해당 고객을 그룹핑한 집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주에 뉴스레터를 구독한 모든 고객은 같은 동질집단에 속합니다. 동질집단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앱 또는 사이트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그룹의 서비스 잔존율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A4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나요?

고객이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페이지를 알면 사용자 경험과 마케팅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UA의 경우 UI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보고서인 “방문페이지”보고서를 조회하면 되지만, GA4의 경우 탐색 분석보고서를 통해 생성해야 합니다. ‘방문 페이지’ 측정기준과 관련 측정항목인 (‘조회수’, ‘세션수’, ‘구매’) 를 추가하여 맞춤보고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탐색분석에는 시각화 옵션이 주어집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데이터의 추세를 확인하려면 선 차트를 활용하여 가능합니다.

페이지 조회 실적을 일별로 살펴볼 수 있으며, 이상치(머신러닝을 통한 예상치)데이터 또한 강조표시를 통해 예상치에서 벗어난 증감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커머스 비즈니스 사이트에서 궁금해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역방향 경로 보고서 기능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탐색 분석 화면은 이벤트 이름을 기반으로 단계가 채워진 형태로 로드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로 변경하여 살펴보면 장바구니 페이지 외 장바구니 담기가 많이 실행된 페이지는 “크롬 디노 홀리데이 삭스”페이지로 확인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에서는 세그먼트 중복 분석을 통해 복잡한 조건의 세그먼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상품(예:가디건)을 구매한 사람의 조회한 고객의 세그먼트와 구매이력이 없는 고객의 세그먼트를 각각 만들어 교집합을 확인하면 가능합니다.

동질집단 탐색 보고서를 통해 내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그룹마다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는 행동 기준이나 계산방식을 커스텀하게 변경 할수록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활성사용자’ 수 측정 항목을 ‘구매수익’ 측정항목으로 바꾸면 각 동질집단의 수익비교를 통해 보다 가치있는 집단을 발견할 수 있으며, 계산유형을 일반에서 ‘누적’으로 바꾸게 되면 내 비즈니스에 수익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10월31일이 포함된 주차의 구매 수익 성과가 다른 주차에 비해 월등히 좋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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