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리드 제네레이션 툴 비교: 겟리스폰스vs컨버키트

겟리스폰스 기능

리드 생성을 위한 대표적인 도구라 한다면 바로 떠오르는 제품은 겟리스폰스가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비슷한 도구들이 많이 나와 있기때문에,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운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리드 제네레이션 툴인 겟리스폰스 기능 과 컨버키트 기능을 집중적으로 비교 해보았습니다.

총평

요약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겟리스폰스와 컨버키트는 비교가 가능한 동일한 레벨의 제품군이 아니라는걸 느꼈습니다. 겟리스폰스가 훨씬 더 다양하고 고도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기능면에서 보자면 겟리스폰스가 아닌 컨버키트를 선택할 만한 이유는 없었습니다. 이메일 양식이나, 랜딩페이지 디자인 템플릿 제공 리소스만 하더라도 100개 이상의 템플릿 개수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템플릿의 A/B테스팅 기능 이나 이메일 편집기의 드래그 앤 드롭 기능 유무 등은 겟리스폰스에만 존재하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버키트만의 장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무료 버전에서 제공되는 기능만큼은 겟리스폰스와 견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 부분은 아래 “겟리스폰스 무료”컨버키트 무료” 부분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팅 자동화를 위한 워크플로우 셋팅

겟리스폰스와 컨버키트 두 가지 툴 모두 자동화 템플릿 및 워크플로우 기능이 제공됩니다. 둘 다 유료결제를 해야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동화 워크플로를 통해 메시지중 하나를 연 후 누군가에게 특정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단순한 시나리오부터, 광범위한 온라인 프로모션등을 설계하여 특정 메시지에 반응한 고객만, 반응하지 않은 고객에게만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하는 리드마케팅의 핵심 기능입니다.

1) 겟리스폰스 마케팅 자동화 템플릿
겟리스폰스 기능 마케팅오토메이션 템플릿

겟리스폰스는 웰컴, 리드 육성(스코어링 및 규칙정의), 참여도,구매 후,장바구니 담기 포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동화 워크플로우 템플릿을 제시합니다. 해당 템플릿 중 하나를 예시로 뉴스레터 자동화 워크플로우를 살펴보면, 뉴스레터 링크 클릭여부에 따라 태그를 할당하고, 할당한 태그에 따라 다른 이메일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시나리오 입니다.

겟리스폰스  기능 워크플로우

위 화면과 같이 시나리오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나리오를 고객이 수행할 때마다 트리거를 설정하고, 필터를 거쳐 해당 고객에게 스코어를 부여하거나 태그 등을 부여하여 고객의 여정에 알맞은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 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2) 컨버키트 마케팅 자동화 템플릿

컨버키트 또한 겟리스폰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보다 단순한 형태로 워크플로가 구성되어있는 편입니다.

제공되는 템플릿 또한 대부분 “구독자 확대”에 초점이 맞추어진 경우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 중 “새 앨범 발매”를 예시로 살펴보면 아래 워크플로우 설정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워크플로우의 형태는 겟리스폰스 보다 간결하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컨버키트 워크플로우2

+버튼이나 각 단계 편집창에 들어가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이벤트” “동작” “상태”에 따라 트리거 및 필터를 구성할 수가 있게 됩니다. 트리거 조건은 전자상거래 관련 이벤트(카트담기포기 등)에 관련된 부분이 부족하다는 점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사용자 정의 필드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겟리스폰스에 비해 크게 아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2. 랜딩페이지 제작 기능

겟리스폰스와 컨버키트의 차이가 가장 여실하게 나는 부분입니다. 겟리스폰스는 100개 이상의 템플릿 종류가 무료계정부터 제공이 되고 있으며, 컨버키트의 경우는 53개의 템플릿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컨버키트 보다 다채롭고 다이나믹한 디자인 템플릿이 겟리스폰스에는 많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겟리스폰스는 랜딩페이지 제작기능에서 커머스기능(상품디스플레이)팝업기능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이는 컨버키트에는 없는 기능이므로 겟리스폰스를 선택하는 특별한 이유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겟리스폰스 랜딩페이지 템플릿
무료 버전임에도 약 100개 이상의 트렌디한 디자인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 겟리스폰스
1) 겟리스폰스 랜딩페이지 제작 화면

겟리스폰스 기능 의 경우, 완벽한 드래그 앤 드롭 형태로 다양한 위젯들을 옮겨서 랜딩페이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공되는 위젯 종류는 버튼, 텍스트, 트위터게시물이나 영상 등 컨버키트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결정적인 차이인 커머스기능과 팝업에 대해 살펴보자면, 커머스기능은 특정 상품에 대한 이미지등을 디스플레이하여 스토어로 유입시키거나, 고객 세그먼트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에 반응할 경우 고객을 다음 퍼널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죠.

겟리스폰스 커머스기능연동 화면

그리고 팝업의 경우 디폴트로는 종료하려는 사람에게 리드를 제출하도록 유도하는 팝업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종료팝업 이외에도 가입양식이나, 다운로드, 이미지등 팝업등을 띄울수가 있습니다.

2) 컨버키트 랜딩페이지 제작 화면

컨버키트의 랜딩페이지 제작화면은 겟리스폰스와 제공되는 위젯종류에서 큰차이는 없습니다. 전체적인면에서 보자면 가장 큰 차이는 드래그 앤 드롭이 아닌 정적인 틀 안에서만 수정이 가능하단점(템플릿의 위젯의 위치변경이 불가능)입니다. 겟리스폰스를 쓰다가 컨버키트를 사용하면 매우 불편한 부분을 이때 느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위젯을 추가할 때도 템플릿이 설정되어 다단이 정해진 구역에만 추가가 가능하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3.이메일 마케팅 기능

겟리스폰스의 진정한 가치는 이메일 마케팅과 자동화의 결합에서 나옵니다. 이메일 드립 캠페인이라 일컫는 자동응답기 (링크.겟리스폰스 자동응답기능)를 통해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활용하여 유입된 유저를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태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첫번째 뉴스레터, 랜딩페이지 or 사이트, 자동응답기 등의 조합으로 유저의 관심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가 있는 것이죠. 컨버키트 또한 겟리스폰스와 같은 기치를 내걸고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에서도 지원되는 부분이 겟리스폰스 기능 에 비해 많이 빈약해 보입니다. 아래 제공되는 템플릿의 종류만 보더라도 말입니다.

1) 겟리스폰스 이메일 양식 제작

겟리스폰스에서 제공되는 뉴스레터 양식은 양 200여개 정도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템플릿 양식의 카테고리도 홍보,다운로드, 감사인사, 프로모션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또한 A/B테스트가 가능하고, HTML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매우 높습니다.

겟리스폰스 기능 이메일
2) 컨버키트 이메일 양식 제작

컨버키트에서 제공되는 이메일 양식은 아래와 같이 단 9개 입니다. 이게 처음에는 마냥 단점이라고 생각했지만, 컨버키트가 추구하는 이메일마케팅에 대한 철학이 ” 요소가 많을 수록 리드를 전환할 가능성이 떨어질 것”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템플릿을 적게 구성하는 거라고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편집 화면에서 들어가서도 랜딩페이지 편집기와 같이 드래그앤 드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겟리스폰스에 비해 여러모로 불편합니다.

또한 무료버전에서 제공되는 범위 또한 겟리스폰스 기능 에 비해 너무 협소합니다. 자동응답기능 및 마케팅 워크플로우 설정등이 무료버전에서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단일 이메일만 보내는 기능을 쓰는 것에서 컨버키트의 활용은 제한이 됩니다.

컨버키트 이메일 양식

4.무료 버전 기능 비교

모든 기능 면에서 밀리는 컨버키트지만, 겟리스폰스에 비하면 장점이 한 가지 존재합니다. 바로 둘 다 같은 무료버전일때 랜딩페이지를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단, 리드 1000개 한정)

그에 비해 겟리스폰스는 리드 500개 한정, 랜딩페이지 1개 생성가능(방문자1000회 제한), 워크플로 생성 및 저장(활용은 불가능), 뉴스레터 발송이 가능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료버전으로만 보았을 때, 사실상 겟리스폰스와 컨버키트 두 가지 서비스 모두 자동화 마케팅에 대한 기능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드리지는 않지만, 소규모 비즈니의 경우 단순 랜딩페이지 구축과 구독자 수집 및 제품판매 연결만 위해선 컨버키트가 더 좋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월 5만원 비용선에서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두말 할 것도 없이 겟리스폰스를 선택하겠지만 말입니다.

또한, 수집한 리드 수에 맞춰 비용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도입을 고민하신다면 아래 가격정책을 통해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겟리스폰스 가격정책 상세

링크. 컨버키트 가격정책 상세

지금까지 겟리스폰스와 컨버키트의 주요 기능에 대해 비교하며 살펴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앞서고 있는 겟리스폰스를 보고 오히려 1위 업체의 위용을 실감하게 된 것 같습니다. 리드마케팅 툴을 도입할 의사가 있으시다면, 비용 이슈가 없을 시 겟리스폰스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