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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와 GA4 전자상거래 차이 알아보기

GA4가 등장하게 되면서, 기존 UA로 향상된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태깅이 되어있던 쇼핑몰들은 이제 GA4 전자상거래로 데이터 수집을 준비해야 합니다. GA4 전자상거래 방식은 UA 향상된 전자상거래 방식을 기본적으로 차용하고 있으며, 기존 스키마 형태에서 조금 변화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GA4의 purchase의 전자상거래 스크립트와 UA purchase 단계의 전자상거래 스크립트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GA4 전자상거래 1

위 구매완료 단계의 수집데이터 항목들을 살펴보면 어떤 부분들이 달라졌는지 눈에 들어오시나요? 크게 두 가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첫번째로 데이터 구조(스키마)가 바뀌었으며, 두번째는 매개변수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지금부터 이러한 부분들을 차례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전자상거래 데이터 구조의 변화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과거 actionField라고 하는 영역이 따로 존재하여 조회(hit)범위와 제품(product)범위가 따로 구분되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GA4 전자상거래 2

하지만 GA4로 업데이트되면서, 기본적으로 모든 데이터는 이벤트 범위, 과거 actionField에서 수집되는 형태와 같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품 범위의 데이터만 items라는 매개변수의 하위 매개변수 값으로 item_로 접두사가 붙은 값, price, quantity등이 있습니다. 제품 범위 내에서 UA 맞춤측정기준으로 수집하던 값은(위 스크립트에서는 사이즈M을 dimension1으로 수집) GA4에서도 수집은 여전히 가능하지만, 안타깝게도 GA4 콘솔에서는 맞춤측정기준으로 사용자,이벤트 범위 두 가지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썬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빅쿼리를 통한 부분까지 접해야 하므로 다음번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매개변수 명칭의 변화

기존 UA에서 사용되던 전자상거래 변수가, GA4에서는 명칭이 일부 변모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매칭이 어려울 정도로 완전히 변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이 보더라도 문제없이 구분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주요 전자상거래 이벤트 명이 다음과 같이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Step(UA버전)(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이름)
제품 목록 노출(impressions)view_item_list
제품 클릭(productClick)select_item
프로모션 노출(promoView)view_promotion
프로모션 클릭(promotionClick)select_promotion
제품상세(detail)view_item
장바구니 담기(addToCart)add_to_cart
New 위시리스트담기add_to_wishlist
장바구니 제거(removeFromCart)remove_from_cart
New 장바구니보기view_cart
체크아웃(step1) (checkout)begin_checkout
체크아웃 옵션(checkoutOption)add_shipping_info
체크아웃 옵션(checkoutOption)add_payment_info
구매(purchase)purchase
환불(refund)refund

물론 UA버전과 같이 모든 단계를 전부 전자상거래 이벤트로 수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일부만 수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시리스트 담기” 이벤트와 “장바구니 보기”는 GA4에서 새롭게 생겨난 이벤트 입니다. 이러한 이벤트가 아닌 매개변수에도 명칭이 바뀐 부분들이 존재하는데, 구분이 어려운 변경된 주요 매개변수들만 추가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A. id -> transaction_id, item_id

위 예시로 나온 스크립트에도 보이듯이 UA에서 Id라는 변수는 actionField에 존재할 경우, 주문번호를 수집할 때 사용되기도 하지만 product에 속할 경우 SKU(상품고유번호)를 수집하는데도 사용되었습니다.

이제 GA4에서는 단독으로 Id라는 변수는 사용하지 않고 transaction_id, items의 하위 매개변수의 item_id로 각각 구분되어 사용됩니다.

B. revenue -> value

value라는 매개변수는 GA4에서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첫번째는 전자상거래 뿐만 아니라 맞춤이벤트를 정의하고 나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때 이벤트 가치로서 value값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전자상거래 단계중 마지막 purchase단계에서 주문금액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C. position -> index

UA에서 제품노출/클릭시 해당 상품 목록 위치를 수집하는 변수입니다.

이렇게 수집된 변수들이 GA4 보고서상의 어떤 측정기준/측정항목으로 수치화되는지 알고 싶으시면 아래 도움말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링크. GA4 전자상거래 측정기준/측정항목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143382#zippy=%2C%EC%A0%84%EC%9E%90%EC%83%81%EA%B1%B0%EB%9E%98

이제 각 단계별로 데이터 구조(스키마)의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키마가 동일한 형태로 되어있는 단계들은 대표적인 이벤트 하나로 통일합니다)

1) 제품목록 노출/클릭
GA4 전자상거래 3

GA4 제품 노출 및 제품 클릭 단계에서 수집되는 매개변수는 크게 items, item_list_name, item_list_id가 있습니다. 여기서 item_list_name, item_list_id 매개변수가 이벤트 범위와 제품범위 두 가지 모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두 가지 범위 모두 제품 목록 명과 제품 목록 id 값을 수집하여 사용자의 이벤트 별 제품 목록 조회 수, 제품 별 제품 목록 조회 수 모두를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2)프로모션 노출/클릭

프로모션 데이터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items 의 하위 매개변수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스크립트 예시에는 제품명이나 제품ID가 같이 포함되었지만, promotion_id, promotion_name만 포함되도 무관합니다.

여기에 프로모션 상품 위치(location_id)는 이벤트 및 제품 범위 두 가지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 입니다.

3)제품상세보기, 장바구니담기/제거/보기, 위시리스트 담기

제품상세보기, 장바구니담기/제거/보기, 위시리스트 담기 이벤트는 items 와 value, currency 매개변수를 이벤트 범위에서 수집합니다.

특히 전자상거래 단계 중, value값을 수집하여 리포트에서 확인을 원한다면 반드시 currency 매개변수를 수집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수익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면 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체크아웃, 체크아웃 옵션

체크아웃 단계가 UA시절 Step별로 나누어졌다면, GA4로 업데이트된 이후엔 체크아웃 시작, 배송방식(등급), 결제수단 단계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벤트 범위내에서 add_shipping_info 단계에서는 shipping_tier라는 매개변수로 항공,선박,지상 등의 배송방식값을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add_payment_info 단계에서는 payment_type라는 매개변수로 결제수단값을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구매, 환불

마지막으로 구매 및 환불 단계입니다. 환불단계에서는 부분환불을 제외하고, transaction_id 값만 이벤트 범위내에서 수집하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구매 단계에서는 이벤트 범위내에서 수집해야되는 항목다른 이벤트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필수적으로 currency를 수집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변수를 수집하지 않으면, GA4 상에서 수익 값이 전혀 수집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다음으로 trasaction_id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주문데이터를 확인할 때 주문번호별로 주문금액을 확인하여 중복전환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주문완료 이벤트를 수집한다면 위 매개변수는 필수적으로 수집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value입니다. 최종주문금액이 해당 매개변수값으로 수집되도록 해야 GA4상의 총 수익 측정항목에 값이 출력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UA가 GA4로 변화하면서 전자상거래 스크립트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지금까지 살펴본 전자상거래 스크립트를 어떻게 GTM으로 수집하는지 알아볼 예정이므로, 오늘 말씀드린 GA4 전자상거래의 변수들의 역할에 대해 반드시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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