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UA와 GA4 맞춤측정기준/항목 이해하기

GA4 맞춤측정기준

GA4 에서 맞춤측정기준/항목이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외 해당 비즈니스의 분석을 행할 때 맞춤화 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UA에서 맞춤측정기준/항목 이해하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우리 비즈니스에 맞춤화 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ga4 맞춤측정기준

“수강신청” 버튼을 누를 때 전자상거래 단계중 Checkout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가정해본다면, 마케터에 입장에서 분석하고 싶은 데이터는 다양할 것입니다.

하지만 GA는 기본적으로 Checkout 단계에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UA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 레이어 예시
function onCheckout() {
  dataLayer.push({ ecommerce: null });  // Clear the previous ecommerce object.
  dataLayer.push({
    'event': 'checkout',
    'ecommerce': {
      'checkout': {
        'actionField': {'step': 1, 'option': 'Visa'},
        'products': [{
          'name': 'Triblend Android T-Shirt',
          'id': '12345',
          'price': '15.25',
          'brand': 'Google',
          'category': 'Apparel',
          'variant': 'Gray',
          'quantity': 1
       }]
     }
   },
   'eventCallback': function() {
      document.location = 'checkout.html';
   }
  });
}
</script>

참고>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ua/gtm/enhanced-ecommerce#checkout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GA가 수집할 수 있는 값들은 상품명, 가격, 브랜드,카테고리, 옵션 등 제품에 관련된 값과 체크아웃 행동에 대한 단계, 옵션(결제방식)에 대한 방식이 주어집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변수들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외에,

우리 비즈니스에서 분석을 맞춤화하여 진행하고 싶은 값인 “총 학습기간”, “만족도”,”난이도 등을 수집하려면 맞춤측정기준/항목 등을 써서 수집할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맞춤측정기준은 학습기간(dimension1)과 난이도(dimension2)와 같은 “기준값이 정형화된” 데이터를 분류하여 수집하면 될 것으로 보이고,

맞춤측정항목은 만족도(metric1)와 같은 “수치화가 가능한” 값으로 수집하면 알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 레이어 형태로 수집할 수 있겠습니다.

function onCheckout() {
  dataLayer.push({ ecommerce: null });  // Clear the previous ecommerce object.
  dataLayer.push({
    'event': 'checkout',
    'ecommerce': {
      'checkout': {
        'actionField': {'step': 1, 'option': 'Visa'},
        'products': [{
          'name': '1년안에 월매출 5천만원 달성',
          'id': '12345',
          'price': '250000',
          'brand': '나재환',      // 브랜드 명을 강사 이름으로 대신 수집하기로 규약
          'category': '커머스',
          'variant': '해당없음',
          'quantity': 1
          'dimension1': '평생',
          'dimension2': '중',
          'metric1': 5.0
       }]
     }
   },
   'eventCallback': function() {
      document.location = 'checkout.html';
   }
  });
}
</script>

위와 같이 데이터 변수를 설정하면 제품범위의 맞춤측정기준값으로 저희 마스터리 마케터가 원하는 추가적인 분석인, 체크아웃된 상품의 만족도, 상품의 난이도별 체크아웃 수, 상품의 수강기간별 체크아웃 수 등의 데이터들을 살펴볼 수가 있게 됩니다.

UA에서 맞춤측정기준/항목을 예시와 같이 수집하면 “제품”의 데이터 범위에서 데이터를 살펴볼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데이터 범위란?

맞춤측정기준/항목을 이해하려면 우선적으로 데이터 범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는 UA와 GA4의 데이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이기도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데이터 범위에는 총 4가지가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UA상에서의 데이터 범위

사용자 범위는 한명의 사용자 당 1회만 부여되는 데이터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고객등급과 성별, 나이 등 고객 데이터는 해당 유저가 사이트에서 행동할때마다, 방문할 때마다 부여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들을 사용자 범위로 수집하게 되는 것이죠.

세션범위는 사용자의 방문 당 1회만 부여되는 데이터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해당 방문이 몇 번째 방문이 되는지 등 세션(방문)안에서 고유하게 수치를 카운트하는 부분들이 해당이 될 것 입니다.

조회 범위 및 제품범위는 사용자의 행동(hit)당 1회만 부여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체크아웃 시 사용한 포인트금액이라던지 하나의 거래, 하나의 클릭/스크롤 이벤트, 하나의 페이지뷰를 유저가 발생 시켰을 때, 특정 행동안에서 수집되는 값들을 의미합니다. 물론 제품 범위는 하나의 제품 안에서만 수집하는 데이터를 의미하구요.

ga4 에서 맞춤측정기준/항목은 세션, 제품범위가 사라졌습니다. 오로지 사용자, 조회(이벤트) 범위만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세션기반의 데이터 수집모델이 아닌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수집모델로 변화를 하다 보니, 사용자, 조회(이벤트) 범위만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한 듯해 보입니다.

GA4 맞춤측정기준 / 항목 데이터 이해하기

UA예시상황의 맞춤측정기준/측정 항목을 ga4 체크아웃에서 수집한다면 데이터레이어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범위가 사라지고 이벤트 범위만 남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수집하는 방법이 차선책이 될 수 있겠습니다.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window.dataLayer.push({
  event: 'begin_checkout',
  ecommerce: {
    dimension1 : '평생',
    dimension2 : '중',
    metric : '5.0'
    items: [{
      item_name: '1년안에 월매출 5천만원 달성',
      item_id: '12345',
      price: '250000',
      item_brand: '나재환',
      item_category: '커머스',
      quantity: '1
    }
]
  }
});

items 라는 배열안에 추가하여 제품범위로도 수집할 수 있겠지만 커스텀 변수설정을 따로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설명드리기엔 너무 어려울 것 같아 일단 배제하고, 데이터를 일단 이벤트 범위로 수집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를 태그매니저로 이벤트로 수집하는 방법은 이전 글을 통해 설명드렸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UA와 GA4 이벤트 구조차이 이해하기

GA4 맞춤측정기준 설정하기

GA4의 맞춤측정기준은 이벤트 매개변수로 수집하는 모든 값들을 맞춤측정기준 값으로 설정만 하면 됩니다. UA에 비해 훨씬 간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1.구성 탭의 맞춤 정의를 눌러 해당 리스트에 조회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ga4 맞춤측정기준
2.맞춤측정기준이름, 범위,설명, 매개변수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ga4 맞춤측정기준
3.맞춤측정기준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4.탐색 탭의 자유보고서 항목에서 측정기준을 선택할 때, 맞춤측정기준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사용합니다.

끝입니다. 여기서 참고로, 등록한 후 24~48시간동안은 맞춤측정기준/항목이 (not set)으로 수집될 것입니다. 해당 시간이 지나서야 제대로된 데이터가 수집 될 것 입니다.

또한 이전 데이터가 소급적용 되지 않으므로, 이는 맞춤측정기준 데이터를 확인 하려면 데이터 수집을 하고 나서 위와 같은 설정을 가능한 한 빨리 해주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UA와 GA4 맞춤측정기준에 대한 이해와 수집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데이터 수집은 하지 않더라도,

데이터 범위에 대한 부분은 분석에 있어 전방위 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꼭 짚고 넘어가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