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UA와 GA4 이벤트 구조차이 이해하기

GA4 이벤트

GA4 이벤트 설정을 이해하기 전에 알아두어어야 할 부분이,

UA에서 GA4로 변경되면서 UA가 “세션 기반”의 로그데이터 수집 형태였다면 GA4는 “이벤트 기반”의 로그데이터 수집형태라는 점입니다.

GA4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의 중심은 이벤트와 이벤트 매개변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존 UA에서의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로 구성되었던 구분자들이 이제 이벤트명, 매개변수, 배열변수 등으로 변모하였다고 보면 됩니다.

1. UA버전 이벤트 구조

UA기준으로 유저가 발생 시킨 사이트 내의 상호작용(클릭,스크롤 등) 데이터를 이벤트로 수집한다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UA의 이벤트 데이터 수집 구조 예시

예를 들어 “롤링배너”를 클릭했다면, 이벤트 카테고리를 해당 배너가 있는 영역명인 “PC Main”으로 설정하고, 실제행동에 해당하는 이벤트 액션 값을 “롤링 배너 클릭”

마지막으로 어떤 배너를 클릭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클릭한 배너 명을 이벤트 라벨값으로 수집합니다.

이와 같이 UA에서의 이벤트 값은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이 1depth ,2depth, 3depth와 같이 계층구조로 데이터가 수집되는 모델을 취하고 있습니다.

2. GA4버전 이벤트 구조

GA4 또한 기존 UA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이벤트를 얘기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보겠습니다.

ga4 이벤트

위와 같은 사이트의 강의 목록 페이지 내에서 강의 “view more”이라는 클릭 데이터를 이벤트 값으로 수집한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마케터라면 첫번째로, 어떤 강의의 “view more” 클릭인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해당 버튼이 어떤 영역에 있는지(메인페이지인지, 강의목록페이지인지 등)에 속하는지를 구분하고 싶을 것입니다. 따라서 UA로 이벤트를 수집한다면 다음과 같이 수집할 수 있겠습니다.

UA 이벤트 구조
이벤트 카테고리: 강의 목록 

이벤트 액션: 강의 자세히 보기

이벤트 라벨: 온라인 쌩초보 당장 시작하기

이 데이터를 그대로 GA4 이벤트 구조로 설계해서 수집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UA -> GA4 이벤트 구조
이벤트 명: 강의 자세히 보기


매개변수 명 1: interact_area = 강의 목록

매개변수 명 2: lecture_name = 온라인 쌩초보 당장 시작하기

UA에서는 3depth까지의 정보만 이벤트로 수집할 수 있지만 GA4로는 이벤트-매개변수의 관계로 인해 3depth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GA4는 이벤트 당 최대 25개의 맞춤 매개변수를 보낼 수 있으며 각 매개변수 값은 100자까지 가능합니다.

GA4 이벤트 구조
이벤트 명: 강의 자세히 보기


매개변수 명 1: interact_area = 강의 목록

매개변수 명 2: lecture_name = 온라인 쌩초보 당장 시작하기

매개변수 명 3: teacher_name = 김재규

매개변수 명 4: lecture_category = 커머스

매개변수 명 5: lecture_price : 250000

위와 같이 강사명, 강의카테고리, 가격 등을 추가로 수집한다면, GA4에서 표방하고 있는 보다 더 의미있는 분석을 위한 이벤트 데이터 수집, 보다 더 유연한 데이터 설명성 향상이라는 말이 실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UA에서는 영역별, 강의명 별 View more 클릭 수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GA4 에서는 그 이상으로 강사별, 강의 카테고리별, 강의 금액대별 View more 클릭 수까지 보다 더 섬세하게 살펴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같은 이벤트 데이터 수집 작업 한번 만에 말입니다.

이처럼 GA4에서는 우선적으로 이벤트 명(고객의 행동을 정의하는 값)을 수집하고 이벤트 매개변수(해당 행동에서 추가적으로 알고 싶은 속성 값)을 수집하여 더욱더 분석의 유연성을 키우게 되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3.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한 GA4 이벤트 수집하기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이벤트를 수집하는 부분에서도 달라지는 부분은 태그 설정 뿐입니다. 트리거는 UA와 동일하게 적용하고, 태그 설정은 아래 그림처럼 적용하면 됩니다.

각 매개변수의 이름에 해당하는 값은 물론 사이트 요소에서 동적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변수설정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만, 우선 GA4 이벤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위와 같은 설정으로 가능함을 보여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UA에서 고객의 행동 여정을 파악하기 위해 맞춤 이벤트를 수집하기 위한 구조 설계가 GA4에서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UA나 GA4나 고객의 로그데이터를 유의미하게 분석하기 위해 수집한다는 본질적인 의미는 달라진 게 없습니다. 단지 GA4에서는 웹과 앱의 데이터를 통합하고자 하는 의지에 따라 “이벤트” 기반 모델로 로그데이터를 표준화 하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UA보다 심도 있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수집한 이벤트 데이터를 GA4 맞춤보고서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맞춤측정기준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ChatGPT를 활용한 GA4 설치 가이드
GA4에 대해 모르셔도,
개발지식이 없어도,
Chatgpt와 이 책만 있다면  GA4 전자상거래,이벤트 셋팅을 통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