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UA-> GA4로 변화하면서 생겨난 “데이터 스트림”, “보고서 맞춤 설정”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UA에서 “보기”단계의 필터 기능을 통하여 수집되는 데이터를 바꾸고 수집을 원치 않은 트래픽을 걸러냈던 방법들이 GA4 필터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 계정 구조의 변화3. 필터기능(트래픽 포함,제외)과 추천제외처리
구 버전 UA의 경우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지점이 “보기” 단계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데이터를 편집해서 수집하거나 수집을 원치 않은 데이터를 걸러낼 때 아래와 같이 설정>보기>필터에서 필요에 맞는 필터를 생성하여 해당 보기에 적용해주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GA4로 업데이트 되면서 “보기”가 사라지고, 필터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조금 변했는데요, GA4 속성을 만들고 나서 필터설정에 접근을 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내부트래픽”보기가 이미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설정 내역을 보면 4번 항목에서 제외 or 포함 여부만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번 항목에서는 매개변수로 traffic_type , 해당 변수에 들어가는 값이 기본값으로 internal이라 주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번 항목에서는 해당 필터를 테스트 데이터로서 따로 모아 적용할지, 실제 데이터에 영구적으로 반영할 지를 결정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내부 트래픽에 대한 정의를 추가적으로 GA에 설정해 주어야합니다. UA에서 내부 트래픽은 IP제외 필터를 통해 제거했었습니다. GA4에서도 해당 방법은 동일하게 이전되었고, 데이터 스트림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접근하면 됩니다.
내부트래픽을 입력하는 단계에서는 UA와 거의 달라진 부분이 없고 오히려 IP 주소만 입력하면 되는 수준으로 단순화 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입력만 하면 됩니다. 내부 트래픽 필터는 이렇게 접근을 하면 되지만, UTM을 소문자로 바꿔주는 필터나 소스통합 등은 어떻게 설정이 가능할까요?
GA4 계정 구조의 변화4. 필터기능(바꾸기)
가령 UA에서는, 유입되는 유저들의 소스값이 “i.instagram.com” 이나 “instagram.com” 등으로 랜덤하게 수집 되는 경우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두 가지 모두 “instagram.com” 트래픽으로 데이터를 합치기 위한 필터를 생성하여 설정하였습니다.
GA4에서는 신규생성 기능인 “이벤트 수정하기”기능을 통하여 UA에서 활용하던 소스 통합 필터의 효과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저의 인기 이벤트 중, 소스/매체 데이터를 담고 있는 이벤트인 페이지 뷰 이벤트를 클릭해보면, 매개변수 항목에 소스값이 존재합니다. 위의 그림상에서는 I.instagram.com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제 위 소스값을 instagram으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수정항목에 대한 이름을 설정해주고,
- 어떤 이벤트의 매개변수 값을 변경할 것인지 조건을 설정합니다. 소스값이 i.instagram.com인 페이지뷰 이벤트만 필터링하여 소스값을 instagram.com으로 변경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벤트 이름과 소스값 조건을 기입하고,
- 변경희망하는 매개변수 값(instagram.com)으로 입력해주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내부트래픽과 소스통합 ga4 필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부트래픽 필터같은 경우는 UA에 비해 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기능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찾는데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이 많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찾기 바꾸기 필터의 경우 이벤트 바꾸기 기능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처음에는 생소하고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다른 기능들과의 범용성을 생각해본다면 가까운 미래엔 이게 편한 방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시간에도 UA에서 GA4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