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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에서 GA4로 콘텐츠 그룹 설정 하기

GA4 콘텐츠

GA4 콘텐츠 그룹은 사이트 내 페이지들의 그룹핑을 통하여 분석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고, 유의미한 분석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특히나 전자상거래 유형의 사이트가 아닌 콘텐츠 소비에 목표가 되는 사이트 일수록 상당히 중요해지는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머천 다이즈 스토어(https://shop.googlemerchandisestore.com/)를 살펴 보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4 콘텐츠 그룹

우선 랜딩페이지에서 GNB 메뉴 구성을 살펴보면, NEW, Apparel, Lifestyle, Stationery …등등 존재합니다. 이들 분류에 따른 URL을 살펴보면

New : /Google+Redesign/New?tpt=theme1_en&sortci=newest+desc

Apparel : /Google+Redesign/Apparel?tpt=theme1_en&sortci=newest+desc

Lifestyle : /Google+Redesign/Lifestyle?tpt=theme1_en&sortci=newest+desc

Stationery : /Google+Redesign/Stationery?tpt=theme1_en&sortci=newest+desc

….

/Google+Redesign 이라는 패턴은 같으면서 두번째에 GNB 명칭이 붙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GNB 메뉴들의 하위 메뉴까지 살펴보면

GA4 콘텐츠 2

Apparel의 하위 메뉴 mens / unisex : /Google+Redesign/Apparel/Mens?tpt=theme1_en&sortci=newest+desc

Lifestyle의 하위 메뉴 Drinkware : /Google+Redesign/Lifestyle/Drinkware

이렇게 세번째에 하위 메뉴명이 붙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당 카테고리에 속한 상품들의 URL을 살펴보면

GA4 콘텐츠 3

Apparel의 하위 메뉴 mens / unisex의 상품 Russet Jersey Tee : /Google+Redesign/Apparel/Google+Heather+Russet+Jersey+Tee

Stationery의 하위 메뉴 Notebooks의 상품 New York City Journal : /Google+Redesign/Google+New+York+City+Journal

상품상세페이지에서의 URL패턴은 URL 마지막에서 상품 명이 붙는다는 패턴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살펴본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페이지 카테고리 1 depth : /Google+Redesign/GNB명

페이지 카테고리 2 depth : /Google+Redesign/GNB명/GNB하위메뉴명

페이지 카테고리 3 depth: / Google+Redesign/ ~ /상품명

이와 같은 URL 패턴을 가지고 페이지 카테고리별 분석을 위해 정규식으로 콘텐츠 그룹핑을 해본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상품목록 1depth = \/Google\+Redesign\/(NEW|Apparel|Lifestyle|Stationery)
  • 상품목록 2depth =\/Google\+Redesign\/.*\/(Mens|Drinkware)\?tpt=
  • 제품상세페이지 =\/Google+Redesign.*\/(Google+Heather+Russet+Jersey+Tee|Google+New+York+City+Journal)$

이를 UA에서 적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1. UA 콘텐츠 그룹 설정 및 보고서 데이터 탐색

1.설정>보기>콘텐츠 분류에서 새 콘텐츠 그룹 버튼을 클릭합니다.
GA4 콘텐츠 그룹
2. 세번째 항목인 ‘규칙정의를 사용하는 그룹’ 을 클릭 후 ‘페이지’측정기준을 선택, ‘다음 정규표현식과 일치’를 선택하여 미리 정의한 콘텐츠 그룹 패턴을 입력합니다.
GA4 콘텐츠 그룹
3. 정의한 콘텐츠그룹을 모두 입력 후 저장합니다. 여기서 콘텐츠 그룹에 대한 필터링은 1번부터 순서대로 진행되므로 유의하여 순서를 정해줍니다.

위와 같은 콘텐츠 그룹 설정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탐색요약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여정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위 보고서 내 ⑤항목에서 생성한 콘텐츠 그룹을 선택한 다음 ⑥항목에서 분석기준이 되는 콘텐츠 그룹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에 보이는 페이지 아이콘인 해당 콘텐츠 그룹 이전에 어떠한 콘텐츠 그룹으로 부터 넘어왔는지, 다음은 어떤 콘텐츠 그룹으로 넘어갔는지, 방문(랜딩)은 얼마나 했으며 종료(마지막페이지)는 얼마나 이뤄졌는지 등을 알 수 있어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동선을 분석하기가 용이합니다.

2. GA4 콘텐츠 그룹 설정 및 보고서 데이터 탐색

GA4에서는 콘텐츠 그룹이 GA4 콘솔에서 설정하는게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이제는 오직 GTM을 통하여 콘텐츠 그룹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GTM을 통해서 콘텐츠 그룹을 진행한다면 기본적으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GTM 컨테이너가 삽입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말씀드립니다.

1. 변수설정>새 변수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2. 변수 구성을 선택한 뒤 ‘정규식 표’를 선택합니다.
3. 변수의 이름을 작성한 뒤, 입력변수를 page path로 입력 후 미리 정의한 콘텐츠 그룹 패턴을 입력합니다. 이후 마지막으로 ‘기본값 설정’을 체크한 후 ‘기타’를 입력합니다. 콘텐츠 그룹 패턴에 포함되지 않는 페이지들이 있는 경우 기타라는 콘텐츠 그룹으로 포함됩니다.
4. 마지막으로 고급설정에서 ‘전체 일치만’과 ‘그룹캡쳐 및 기능바꾸기 사용’ 체크를 해제합니다.
5. 이제 생성한 변수를 적용할 차례입니다. 콘텐츠그룹 변수를 GA에 적용하기 위해서 ‘GA4 구성’태그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때 이전에 만들어두었던 GA4 기본페이지 뷰 태그를 이용합니다.
6. ‘설정할 필드’ 항목을 확장 시킵니다. 이 부분에 생성한 콘텐츠 그룹 변수를 추가합니다.
7. 필드이름을 ‘content_group’으로 입력하고 값을 이전에 생성해두었던 정규식 표 유형의 {{콘텐츠 그룹}}으로 입력합니다. 입력 후 태그를 저장하고 컨테이너를 게시합니다.

위와 같은 콘텐츠 그룹 설정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세그먼트 중복’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 여정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티셔츠’ , ‘남성&어패럴’ , ‘슈즈’ 카테고리별로 세그먼트를 만들어 해당 카테고리들의 조합에 따른 참여율, 전환율 및 전환수등을 살펴보면 어떤 세그먼트 그룹이 가장 성과가 좋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어떤 카테고리들을 방문한 고객이 가장 전환목표를 많이 달성했는가등을 해당 보고서를 통해 알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발견한 세그먼트 조합으로 잠재고객을 만들어 타겟팅 광고를 집행하거나 온사이트 툴을 통해 사용자 행동 시나리오를 기획하여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UA와 GA4 콘텐츠 그룹핑 설정과 보고서를 활용한 데이터 탐색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콘텐츠 그룹핑은 분석에 있어서 유의미성을 부여해주는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해당기능을 여러분의 GA4에 적용하여 꼭 한번 살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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