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하기

GA4 구글서치콘솔
ga4 구글서치콘솔

GA4를 설치한 이후, 구글검색엔진에서 검색한 오가닉 키워드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GA4로 살펴보면, 위와 같이 “(not provided)”라는 값으로 수집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A에서는 구글검색엔진의 오가닉 키워드를 수집해주지 못하므로,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을 통해 어떤 키워드를 통해 노출이 발생하고 있고, 유입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구글서치콘솔 연결하기

구글서치콘솔1

구글서치콘솔(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에 처음 접속하면 위와 같이 자사 URL을 입력하여 속성을 생성하는 단계부터 시작합니다. GA 추적코드가 기 설치된 경우, 구글태그매니저가 기 설치된 경우, HTML 수정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URL접두어” 방식을 선택하여 진행해 보겠습니다.

구글서치콘솔2

URL을 입력하고 나면 사이트 홈페이지 <head>영역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법,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로 인증하는 방법, 구글 태그관리자의 컨테이너 스크립트로 인증하는 방법 등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다른 인증 방법보다 비교적 손쉬운 편이기 때문에 위의 3가지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구글서치콘솔3

인증을 마치고 나면, 서치콘솔 속성 생성이 완료됩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해당 속성 이외에 다른 속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하기

1) GA4 속성 설정 내 하단 부에 구글서치콘솔 링크를 클릭합니다.
2) “연결”을 클릭하고, GA4와 연동할 구글서치콘솔 속성 계정을 선택합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
3) 앞서 생성한 구글서치콘솔 속성이 존재할 것입니다. 만약 해당 리스트에 속성이 뜨지 않는다면 서치콘솔의 소유자가 맞는지, GA속성에 대해 ‘수정’권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2
4) 서치콘솔 속성 선택 후, 동일한 방식으로 GA4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3
5) 서치콘솔 속성과 GA4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4
6) “보내기”를 클릭하고 나면, 검토 후에 연결이 생성되면 GA4와 구글서치콘솔 연동이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5

GA4 구글서치콘솔 리포트로 데이터 확인하기

구글서치콘솔 연동을 마치고 나면, 이제 GA4로 서치콘솔 데이터를 보기 위해 보고서에 접근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GA4는 UA와 달리, 구글서치콘솔 기본 보고서가 주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서치콘솔을 연결한 후 별도로 보고서 탭 생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전에 쓴 글의 내용에서 “GA4 계정 구조의 변화2. 보고서 맞춤 설정” 부분을 참고하여 구글서치콘솔 보고서를 탭에 생성해 봅시다.

링크. GA4 애널리틱스 계정구조의 변화 (1)

1) GA4 보고서> 라이브러리 탭을 클릭합니다. 이후, 새로운 컬렉션을 만들어 줍니다.
2) ‘템플릿에서 시작’ 항목에 구글서치콘솔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3) 개요보고서를 선택하여 드래그&드롭으로 주제 및 보고서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4) 라이브러리로 돌아와 컬렉션에 Search Console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컬렉션의 오른쪽 상단 을 클릭해 “게시”를 해주면, 기본보고서 탭에 구글서치콘솔 보고서가 추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구글서치콘솔 보고서를 통해 보고서를 조회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조회됩니다.

“쿼리”탭에서는 구글서치콘솔과 같은 클릭수,노출수,게재위치순위 등의 동일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바로 아래 탭인 “google 자연 검색어 트래픽”탭 에서는 방문페이지별 클릭수,노출,클릭률,게재순위 뿐만아니라, 유입한 사용자, 참여세션수, 전환 수 등 사이트 내부 행동 로그데이터 정보를 제공합니다. 외부 검색엔진(구글)과 내부 사이트에서의 고객 행동데이터를 결합하여 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GA4 구글서치콘솔 연동을 꼭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