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GA4와 구글애즈 연결 하기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에서 GA4 와 구글애즈 의 연결을 빼 놓을 수가 없습니다. GA4 에서 유입된 다양한 이벤트 특성에 따라서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다면 다양한 광고 전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와 타 매체의 광고 연결해서 매체믹스를 더 탄탄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카카오로 유입된 고객들을 따로 잠재고객으로 만들어서 배너광고나 유튜브 광고를 연쇄적으로 노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객을 우리가 설계한 매체믹스로 포장해서 지속적인 설득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GA4와 구글애즈 연결 을 하지 않았다면 오늘 포스팅을 주목하시면 좋습니다.

이 두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것은 GA4의 분석 결과를 즉시 광고효율 상승으로 연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의외로 많은 회사들이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귀사에서도 이 두 계정을 연결하고 있지 않다면 빠르게 연결해서 활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애즈를 연결해서 적극적으로 광고 캠페인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4와 구글애즈를 연결하면 좋은 점.
  1. 다양한 잠재고객을 만들어서 리마케팅을 디테일하게 할 수 있다.
  2. 구글애즈에서 볼 수 없던 데이터(이탈률, 세션시간)를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교차 기기 전환도 가져올 수 있으며, Google 신호데이터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4. 구글애즈 계정에서 GA의 전자상거래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5. GA4의 전환 데이터를 활용해서 스마트자동 입찰을 사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구글 도움말에서는 두 프로그램의 연결을 통해서 “스마트 자동입찰” 이 개선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GA4에서 만든 전환 데이터를 구글애즈의 스마트데이터 성과 개선을 위한 머신러닝 학습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연결 즉시 어떤 가시적인 효과가 드러나지는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데이터는 분명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구조는 구)페이스북에서 픽셀의 “전환”데이터를 활용했던 구조와 비슷해 보입니다.
요즘처럼 구글 광고의 비중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애즈를 많이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GA4의 데이터를 구글애즈로 가져오는 연결을 필수적으로 진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GA4와 구글애즈 연동 과정 안내

1) GA4와 구글애즈의 계정 권한 확인

GA4와 구글애즈 연결 을 위해서는 GA4의 편집자 권한, 구글애즈의 관리자 수준의 엑세스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양쪽의 권한 수준이 맞지 않으면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양측의 권한을 최고 수준으로 확보해주세요.

2) 좌측 하단 톱니바퀴 클릭-> Google Ads 링크 클릭

간단하게 Google Ads 링크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면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되게 됩니다.

1번을 클릭 후 2번을 클릭해주세요.
3) 연결하는 계정을 선택합니다.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복수의 계정을 운영하시면 여러 개가 나옵니다.

계정 선택하기를 클릭하시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계정이 나옵니다.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신 후 “2번”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 연결 설정 옵션 체크

계정 연결에서 개인 맞춤광고, 애널리틱스 기능 엑세스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최초로 셋팅되어 있는 “자동 태그추가사용”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구글 자동태그를 사용하면 최종 URL 마다 태그를 직접 추가하지 않아도 되며, 애널리틱스 전환을 구글애즈 전환추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옵션을 변형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계정 연결 완료

완료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GA4와 구글 애즈 연결이 끝나게 됩니다. 연결을 통해서 데이터가 동기화 되기까지 약 24시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GA4와 구글애즈 의 연결은 오늘 작성된 포스팅만 봐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연결 이후에 양측의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GA4의 데이터를 구글애즈로 호출해서 효과적인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이 어렵습니다.
두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환데이터를 공유하거나 성과를 올리기 위한 잠재고객 생성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운영에 관한 궁금증이 있다면 아래 주소로 이동하세요.
https://leadspot.co.kr/contact/

[참고자료]
구글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039086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GA4 전환 가이드북
UA종료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UA 사용자들이 업체도움없이 성공적으로 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