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와 지메일 연동할 때 머리아픈 구글API 셋팅
메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API 를 셋팅을 해야 합니다. API 개념을 모르면 이 과정에서 꽤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아래 메세지가 나오면 GOOGLE API 서비스로 이동해서 셋팅하라고 하는데 처음 보는 용어들이 있어서 괜한 “두려움”이 생겨서 포기합니다.
API라는 단어를 본 적이 있는 것 같은 분들을 위해서 셋팅 메뉴얼을 만들었습니다.
MAKE에서 구글API연동 안내 경고창
메이크에서 많이 쓰는 지메일을 자동화하기 위한 구글API 셋팅 작업을 순서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있는 앱들은 거의 다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API 서비스로 이동하기
팝업 중간에 있는 가이드를 클릭해서 이동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세한 가이드가 나옵니다. 이 가이드에 따라서 그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구글API 를 셋팅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겠습니다.
https://console.cloud.google.com/welcome/new?organizationId=430401153992
이곳으로 이동해서 단계 별로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셋팅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API가 진행될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처음 셋팅하는 분들은 프로젝트가 없습니다. 저는 프로젝트가 2개가 있어서 아래와 같이 모자이크처리했습니다.
순서대로 프로젝트 만들기를 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만들어줍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되도록 MAKE가 들어가서 나중에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이름을 넣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API를 구동할 프로젝트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API 활성화를 단계로 이동하겠습니다.
API활성화
메이크와 지메일을 포함한 구글드라이브 등 구글워크스페이스에 있는 프로그램들이 메이크에서 API로 활동할 수 있게 API를 활성화 하는 작업입니다.
좌측 상단에 햄버거버튼을 클릭하고 API 및 서비스 메뉴> 라이브러리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화면이 바뀌면서 다양한 연결 가능한 앱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지메일만 활성화해도 되지만, 앞으로 MAKE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싶으시면, 구글에 있는 주요 앱들을 다 활성화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구글드라이브, 캘린더, 구글시트, 태스크, 구글독스까지 API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앱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어떤 프로젝트에 연결할 것인지 나옵니다.
처음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클릭하시고 연결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화면이 바뀌면서 구글 지메일 연동 API활성화 버튼이 나옵니다.
“사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연동이 시작됩니다.
연동이 끝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API가 생겼습니다. 이 과정처럼 구글드라이브, 독스, 캘린더 등등 원하는 앱들의 API를 만들어 내시면 됩니다.
이제 API를 만들어 냈고 이 API를 사용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단계로 이동합니다.
OAuth 동의화면 구성
왼쪽에 있는 OAuth 동의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화면으로 이동하면 사용자유형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User type은 외부를 선택하시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앱등록 화면 수정이 나옵니다. 점점 어려운 말들이 나오는 것 같지만 그냥 아래 내용대로만 따라하시면 연결이 됩니다.
아래 붉은 빈칸에 있는 내용들을 입력합니다.
앱이름은 편하게 MAKE라고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편한대로 입력하세요.
사용자 지원 메일은 지금 현재 로그인된 메일주소를 선택합니다.
승인된 도메인은 MAKE.com intergromat.com 2개를 해주셔야 합니다
intergromat.com의 경우 MAKE의 예전 이름입니다. 공식 메뉴얼대로 2개를 모두 추가해주세요.
개발자 연락처는 받기 쉬운 메일을 입력합니다.
저장 후 계속을 클릭하시고 동의 범위 선택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범위 추가 또는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처럼 어떤 API를 선택할 것인지 나옵니다.
여기서 조금 어렵습니다. 차근차근 따라 해주세요.
빈칸영역을 보면 “자물쇠” 모양이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자물쇠가 있는 것들은 민감한 연결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간단히 자물쇠가 없는 것들만 체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38개를 영역을 확인하면서 자물쇠가 없는 것들은 모두 클릭해주세요.
위 내용을 모두 클릭한 다음에 하단의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한 후에 나오는 페이지에서 권한이 들어간 것을 확인을 하고 저장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사용자는 선택사항이라서 추가할 필요 없습니다. 원하시는 분들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장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해서 OAuth 셋팅 과정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렇게 화면이 나오면 완료가 되었습니다.
잘 따라오셨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진행하면 됩니다.
사용자 인증정보 만들기 (클라이언트자격증명)
메이크 메뉴얼에는 클라이언트자격증명이고 구글클라우드에서는 사용자인증정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며 번역의 차이입니다.
순서대로 좌측에서 “사용자 인증 정보”를 클릭하고 “사용자 인증정보 만들기”, “OAuth 클라이언트 ID”까지 클릭을 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이름은 나중에 확인하기 쉬운 이름으로 넣어줍니다.
승인된 리디렉션을 추가하고 하단의 내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https://www.integromat.com/oauth/cb/google-restricted
– Gmail 또는 Google Drive의 경우
• https://www.integromat.com/oauth/cb/google
– 다른 Google 앱의 경우
지메일, 구글드라이브 연동은 상단
다른 구글 앱들은 하단의 리다이렉션 URL을 넣어줍니다.
다 넣고 나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API연결을 위한 힘든 여정이 끝났습니다.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비밀번호는 MAKE연동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 복사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아이디와 비번을 잃어버리거나 생각이 나지 않으면, 저 위에 이름에 있는 “메이크연동사용자”를 클릭하시면 우측상단에서 ID와 비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KE와 연결하기
메이크로 이동해서 처음에 봤던 팝업창으로 이동합니다.
1번에 어드밴스 셋팅버튼을 클릭하면 2번에 있는 클라이언트 ID와 시크릿코드 입력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우리가 생성했던 ID와 코드를 입력합니다.
코드를 다 입력하고 난 후 Sign in with Google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API프로젝트를 생성했던 이메일 계정을 선택합니다.
다른 메일 계정이 연결 안된 분들은 1개 계정만 나올 겁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나옵니다.
순서대로 클릭해서 진행해주세요.
Intergromat.com 서비스는 메이크의 예전 이름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계속”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위에 체크박스를 클릭한 다음에 최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모든과정이 다 끝났고 MAKE와 개인계정이 제대로 연동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메이크로 돌아가서 다시 이메일 연동창을 확인해보면 내가 넣은 이메일 계정이 나옵니다.
보시면 붉은색 창에 있는 내용들이 잘 나오고 있다면 연동이 되신겁니다.
MAKE를 셋팅할 때 가장 고전을 하는 부분이지만, 위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셋팅하실 수 있습니다.
1번 정도 하시면 그 이후에는 다른 앱 연동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