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스팟

이제는 키워드광고가 중요해집니다.

강력한 타겟팅이 장착된 키워드광고 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키워드광고 는 사랑 받는 채널은 아니었습니다.

모든 회사들이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채널이지만 여러 이유로 페북/인스타/구글/유튜브와 같은 채널에 비해서 관심을 많이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정밀한 타겟팅 방법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키워드광고 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분야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키워드광고 는 메인 광고채널 보다는 보조적인 채널로 많이 활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정확도’ 높은 타겟팅이 간절한 상황에서 키워드광고 는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관심’있게 살펴볼 만큼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 는 퍼포먼스 운영에 적합한 광고채널입니다. 적극적으로 고객을 흡수하는 광고가 아니라 수동형 광고이기 때문에 관심을 못 받았지만 광고 운영 방법과 관리자페이지 모두 퍼포먼스를 관리하기에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키워드광고 가 중요한 수익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잘 해왔습니다. 어떤 기능을 마케터들이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할지 체크해보겠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장점

1.발전된 인구 통계 타겟팅 기능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네이버의 고객 데이터를 통해서 높은 정확도를 가진 광고 상품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역,나이, 성별,시간이 주요 타겟팅 기능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인구통계 타겟팅은 단일 셋팅 혹은 조합해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테일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이버 트랜드랩 서비스를 통해서 키워드별 인구통계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 이 정보들을 활용하여 광고를 셋팅한다면 매우 효율성 높은 광고 셋팅이 가능합니다. 특히 로컬대상 마케팅을 운영하거나 타겟성별 혹은 매출 시간대가 명확한 업체들은 타겟팅+세부 키워드 전략까지 결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부산지역, 20~30대 여성, 목금토]처럼 명확한 타겟에게 원하는 키워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2. A/B테스트 기능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와 ‘소재’, ‘확장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소재’, ‘확장소재’영역에서  A/B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직관적으로 만들었으며, 바로바로 효과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설명문구, 이미지를 활용해서 다양한 소재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 붉은색 영역이 A/B테스트가 가능한 영역입니다. 광고 전체를 다 테스트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광고처럼 특정 소재가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으면 해당 소재 위주로 노출이 됩니다. 마케터가 개입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예산 비중도 관리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다양한 소재를 직접 디자인해야 하는 이미지형 광고보다 쉽게 테스트 할 수 있으며 키워드 광고에서 얻은 특정 키워드나 문구에 반응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지 광고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3. 세부 키워드 운영 (롱테일이론 활용)

네이버 기준으로 계정 1개당 약 10만개의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CPC(클릭당과금) 광고이기 때문에 10만개를 등록해도 추가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10만개 키워드를 셋팅한 후 발생하는 클릭당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 상황을 약간만 활용하면 우리는 같은 광고예산을 집행하면서도 광고 성과를 대폭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키워드의 길이가 짧을 수록 노출수는 올라갑니다. “대표키워드”합니다. 키워드가 길어지는 경우는 노출이 적어지지만 전활률이 상승합니다. ‘세부키워드’라고 합니다.  대표키워드 위주로 운영을 하게 되면 노출이 많이 되기 때문에 유입도 많아서 빠른 트래픽 확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광고비도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예산 운영을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세부키워드는 전환률이 높아서 높은 ROAS를 달성하는 경우가 많지만 노출이 적기 때문에 유입이 적습니다. 충분한 매출을 위한 트래픽의 규모를 만들지 못합니다.

하지만 유입이 적은 부분을 롱테일로 해결하면 세부키워드 단점을 줄이면서 높은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클릭을 해야 광고비가 지출되는 CPC상품이기 때문에 부족한 트래픽은 키워드의 개수를 확대해서 전체 유입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를 많이 등록하면 낮은 CPC로 전환률이 높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예산을 운영해서 키워드 광고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키워드광고의 단점

키워드 광고가 무조건 좋은 장점만 가지고 있는 상품은 아닙니다. 운영하기에 따라서는 단점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단점을 살펴보고 주의할 점을 체크해보겠습니다.

1. 대표 키워드의 CPC 단가

키워드 광고는 입찰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다른 경쟁자보다 10원이라도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광고품질지수와 결합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경우 ‘가격’이 순위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렇게 순위를 올리기 위한 경쟁이 진행되다보니 단가가 높은 키워드의 경우 5만원이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키워드를 잘 못 셋팅 하거나 자동 입찰시스템을 잘 못 활용할 경우 하루 만에 1달 치 광고비가 모두 소진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들 적절히 배분하여 광고비를 효율을 맞춰야 합니다.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는 그룹을 분리하고 최대 예산을 규정해서 적절한 비율로 예산이 집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리드스팟에서는 고객사에게 키워드 그룹별 관리와 세부키워드 1만개정도를 믹스해서 운영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2. 키워드 관리의 어려움

키워드광고의 숫자가 많아지면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투입됩니다. 특히 세부키워드까지 확장해서 관리하는 키워드가 1만개 이상으로 올라가면 관리 자체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예산한도 설정이나  CPC케어만으로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키워드를 추가하지도 못하고 효과가 나오지 않는 키워드를 정리하거나 입찰가를 낮춰야 하는데 수천 수만 개 키워드를 일일이 관리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3. 수동형 광고의 한계

키워드 광고는 고객이 검색행동을 해야만 볼 수 있는 수동적인 광고입니다. 

검색을 하기 전에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고객들을 설득해서 적극적으로 유입해야 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경우에는 충분한 트래픽을 못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고객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에 검색 자체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광고가 A/B테스트, 세부키워드, CPC관리, 타겟팅 등이 된다고 하더라도 단일 매체로 활동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키워드 광고만 활용하기 보다는 메타,구글쪽의 노출형 광고와 믹스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배너광고를 클릭하고 유입했던 트래픽이 해당 서비스를 재 방문할 때는 높은 비율로 키워드를 검색해서 방문합니다. 이때 SEO가 안 되어 있거나 키워드광고가 없다면 해당 트래픽들을 타사로 넘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적절한 광고 매체믹스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키워드광고 계정 효율성 체크

많은 회사들이 키워드 광고는 대행사에게 위임하거나 예산, CPC만 셋팅 해두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항목을 읽어보시고 귀사의 계정과 비교하셔서 문제가 있는 부분들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1-새로운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까?

키워드 광고 계정에서 “사용자설정” 기능을 살펴보면 “등록일 항목이 있습니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키워드별 등록일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1달 간 키워드를 몇 개나 새로 등록했는지 확인해보세요. 키워드 광고는 지속적으로 키워드를 등록하고 ROI가 낮은 키워드는 제거하면서 계정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작업은 키워드계정 관리의 기본입니다. 최근 몇 달 간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하지 않고 있다면 계정 자체가 방치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인물을 빼주고 새로운 물을 넣어줘야 건강한 연못이 유지되는 것처럼 키워드도 새로운 유입과 관리는 필수입니다.

2- A/B 테스트과 타겟팅 작업이 잘 셋팅되어 있습니까?

설명소재와 확장소재를 활용해서 A/B테스틑 반복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A/B테스트는 최적의 광고문구를 설정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키워드의 확장이미지, 설명문구들을 낮은 순위에서도 클릭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또한 고객을 타겟팅해서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환률과도 관련이 있는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 업무를 하고 있지 않다면 지속적인 효율성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령, 성별, 지역, 시간으로 고객들을 타겟팅해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셋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구통계 타겟팅의 경우 계정의 효율적 운영과 밀접하기 때문에 빠른 셋팅이 필요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타겟팅을 운영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타겟팅이 꼭 필요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로컬기반 업체이거나 성별이나 연령에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이 타겟팅 기능을 꼭 활용해야 합니다.

3- 키워드 자동 입찰 관리

특정 키워드 몇 개가 회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동입찰’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시간, 예산, 순위를 셋팅해두면 자동으로 해당 시간대에 프로그램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수작업으로는 자동 입찰시스템을 도입한 회사와 경쟁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키워드 광고 의존도가 높은 회사라면 자동입찰 관리 시스템은 필수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마케터에게 타겟팅과 효율을 한번에 잡아줄 중요한 광고채널로 성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키워드 광고를 방치하셨거나 중요성을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부터 빠르게 ‘계정효율화’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리드스팟은 키워드광고 전용 분석 및 관리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대행사가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 전략에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키워드분석 전문가와 무료로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