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에서 설정한 목표를 GA4 목표 전환 이벤트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UA에서는 무료버전의 경우 20개의 목표설정을, 구글애널리틱스 4에서는 속성 별로 최대 30개의 맞춤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UA의 경우 총 4가지 종류 도착, 세션당 페이지수, 세션시간, 이벤트를 목표 전환으로 설정이 가능했었습니다.
GA4에서는 이벤트 외 3가지 목표유형을 모두 목표전환으로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더 세밀한 목표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번시간에는 UA에서 가능했던 3개 유형을 GA4로 구현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GA4 목표: 도착 목표 전환 설정
우선 UA상에서 도착목표로 설정하던 케이스를 살펴보면, 구매완료나 회원가입 등 “최종완료페이지”가 존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령 회원가입완료에 대한 목표 설정을 한다면 아래와 같은 설정 만으로 UA는 끝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GA4에서는 위와 같은 회원가입 완료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GA4는 모든 데이터를 이벤트 형태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환설정을 위해서도 해당하는 액션에 맞는 이벤트를 따로 전송해주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GA4에서 새롭게 생성된 기능인 “이벤트 만들기”기능을 통해 이미 수집되고 있는 이벤트 및 매개변수를 트리거로 하여 새로운 이벤트를 설정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1) “구성” 탭의 “이벤트 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맞춤 이벤트 목록에서 “만들기”를 클릭하고 설정 창에서 맞춤 이벤트 명칭부터 기입해줍니다.
3) 일치조건에 page_view 이벤트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완료 페이지URL에 해당하는 매개변수인 page_location 값을 입력합니다.
보통 페이지 URL을 수집하는 매개변수가 어떤 건지 처음에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럴땐 우선적으로 아래와 같이 실시간보고서의 “사용자 스냅샷” 기능을 통하여 임의 유저의 이벤트(ex.page_view)의 현재 수집중인 매개변수를 확인합니다.
4) 아래와 같이 맞춤이벤트 목록에 최종적으로 추가되면 완료입니다.
가장 첫번째로 도착 목표를 GA4 전환으로 설정하기 위해 이벤트를 추가로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를 응용하여 특정 페이지(문의 양식 제출 완료 페이지, 오프라인 매장 확인 페이지 )등 에 도착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2.GA4 목표: 세션 당 페이지 수 전환 설정
가령, “세션당 페이지 수가 5 이상일 때를 전환 목표로 설정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페이지 뷰가 3회 이상 되어있는 세션의 수를 파악해야 된다는 말이 되겠지요. 1번 도착 목표 전환 설정과는 다르게, 해당 전환설정 같은 경우는 GA4 잠재고객 설정을 활용해야 합니다.
1) “새 잠재고객” 만들기를 클릭한 후, “맞춤잠재고객”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2) 잠재고객 명과 이벤트명(page_view)를 입력하고 매개변수 조건중 이벤트 수를 4 초과 조건으로 입력합니다.
특정 이벤트의 횟수 설정을 매개변수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해당 잠재고객으로 포함되는 기간은 최소한으로 설정이 가능한 1일로 설정합니다. 이후 사용자가 해당 잠재고객에 포함될때 이벤트를 발생하도록 트리거 설정을 해줍니다. UA에서 순서 세그먼트, 잠재고객 생성하는 방법이 조합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잠재고객 트리거 명을 입력하고, 잠재고객 목록에서 생성된 잠재고객을 확인합니다.
4) 전환수 보고서에서 새 전환 이벤트 명을 기입하여 새 전환설정을 완료합니다.
GA4에서는 유저가 잠재고객에 포함될 시, 커스텀 이벤트를 전송시킬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전환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외에 다른 복잡한 이벤트 조건들을 엮어 잠재고객화 한 후 전환설정이 가능하여 충분이 응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3.GA4 목표: 세션 시간 전환 설정(->참여시간)
GA4에서는 UA에 없던 새로운 “참여” 라는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따라서 세션 시간에 대한 중요도는 떨어지고, 참여로 포함되는 시간에 대한 설정이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세션 시간 설정이 아닌 참여로 포함되는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참여수는 기본측정항목에 포함이 되어있으므로 추가적으로 전환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참여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데이터 스트림 세부정보로 접근한 후, “태그설정구성”으로 들어갑니다.
2) 태그설정구성 중 “모두보기”를 누른 후 세션 제한 시간 조정으로 들어갑니다.
2) “참여세션타이머 조정”을 통해 참여세션에 대한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션시간의 경우 GTM을 통해서 보다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이번 콘텐츠의 GA4 목표 셋팅은 콘솔로 마케터들이 간단하게 설정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기에 추후에 다뤄보도록 하고, 이번시간에는 위 내용들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UA로 설정가능했던 3가지 목표 전환 유형(도착,세션당 페이지수,시간)에 관련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소 UA에 비해 복잡하게는 보이지만 훨씬 자유도가 높아졌기에, UA에 비하여 다양한 세그먼트를 전환으로 세팅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내용은 다양한 분석으로 활용할 여지가 높기에 GA4를 활용하신다면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